| 기간 | 주제 | 내용 |
|---|---|---|
| 1주 | 어서 와! 센터는 처음이지?(1) | 상황별 인사, 이름, 수(1-10) |
| 2주 | 어서 와! 센터는 처음이지?(2) | 학교 기본 규칙, 수(10-100) |
| 3주 | 나 | 자기소개, 받침 없는 한글, 수 크기 |
| 4주 | 나의 주변 | 식사 예절, 쓰레기 분리, 받침 있는 한글 |
| 5주 | 가족 | 가족을 나타내는 말, 덧셈과 뺄셈 |
| 6주 | 공간(장소) | 지역의 중심지, 대상의 위치, 모양과 도형 |
| 7주 | 안전 | 안전한 학교생활, 학교폭력, 학급 및 학교 규칙 |
| 8주 | 친구 | 정서감정어, 형용사, 각종 중독예방교육 |
| 9주 | 교실 생활 적응 | 시간, 시간표, 교과목에 필요한 어휘 |
| 10주 | 시제를 활용해 일상 이야기 | 하루 및 주 단위 과거, 현재, 미래시제 |
| 11주 | 센터 생활 되돌아보기 | 공공질서, 간단한 문장 읽기와 쓰기 |
| 12주 |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 | 감사, 마음 표현, 즐거운 학교생활 |
| 기간 | 주제 | 내용 |
|---|---|---|
| 1주 | 센터 생활을 잘해요! | 상황별 인사, 한글 모음과 자음 |
| 2주 | 한글을 깨쳐요! | 한글 받침 소리, 요청, 허락, 문장 만들기, 수 |
| 3주 | 나 | 숫자, 자기 소개 어휘, 국적, 나이, 신분 |
| 4주 | 나의 주변 | 식사 예절, 쓰레기 분리, 받침 있는 한글 |
| 5주 | 나와 가족 | 가족 소개, 덧셈과 뺄셈, 학습 관련 어휘 |
| 6주 | 공간(장소) | 지도, 센터 주변, 교통수단, 모양과 도형 |
| 7주 | 학교생활1 | 수행평가, 수업 준비, 과목 관련 어휘, 학교행사 |
| 8주 | 안전 | 학교폭력예방교육 등 안전교육, 색깔, 화폐 |
| 9주 | 학교생활2 | 급식실, 출결, 하루 일과, 도서관, 학습어휘 |
| 10주 | 학교생활3 | 위클래스, 보건실, 학교규칙, 문법 등 학습, 하교 후 |
| 11주 | 센터 생활 되돌아보기 | 대중교통, 공공장소, 즐거운 센터생활 |
| 12주 |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 | 모두의 한국어로 학습, 서로 칭찬해요. |
| 영역 | 차시 | 프로그램 주제(차시) |
|---|---|---|
| 음악 | 8 | 난타(8) |
| 미술 | 8 | 지도 컬러링(2), 한글 표지판(2), 스피로 미니로 그림그리기(2), 퀵드로우로 그림그리기(2) |
| 정보 | 24 | 태블릿 활용(2), App을 활용 번역(2), 인공지능 체험(2), 구글 카드보드(4), AR 체험(2), 우리나라 소개(4), 컴퓨터의 정보 전달(2), 컴퓨터의 명령 전달(2), SW 기초 익히기(4) |
| 스포츠 | 16 | 다양한 신체활동(8), 공을 활용한 게임(8) |
| 체험 | 48 | 쇼핑(6), 대중교통 이용(6), 전통의상(6), 키오스크 활용(6), K-pop 체험(8), 요리(8), 관공서 이용(4), 한국인의 밥상(4) |
| 놀이 | 16 | 전통놀이(4), 친교놀이(4), 교실놀이(4), 운동장놀이(4) |
위탁교육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