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구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직원은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친절하고 성실하게 대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고, 고객이 불편 없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시정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기본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 하시는 경우
고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층의 중앙현관에 부서 안내도를 게시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며 직원마다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일어서서 상냥한 어투로 먼저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안녕하세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한 후 자리부터 권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용무를 경청한 후 지체없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PC·복사기·FAX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개방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를 주셨을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는 고객보다 먼저 반갑게 인사를 한 후 겸손하고 친절하게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 중 일 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담당직원이 신속하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에게 “○○담당자를 연결하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친절히 안내한 후 다른 직원에게 고객의 요점을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시켜 드리겠습니다.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민원과 인터넷·FAX 민원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로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근무시간 이내에 처리과정을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처리한 민원 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한 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발송 등의 방법으로 처리결과 수령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인터넷 민원 발급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서버 및 인터넷의 전산장비를 월 1회 이상 점검하여 인터넷 민원 신청 시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 누리집의 「민원마당」코너에 “민원사무처리제도안내”, 주요민원업무에 대한 처리 등에 관한 자료를 게시하여 항상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민원신청” 코너에 접수된 민원은 담당직원이 1일 2회 이상 확인하여 근무일 3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민원 1회 방문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우리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는 처리기준, 절차, 소요기간, 현지 확인 사항이나 조사예정 시기 등을 고객에게 안내하겠습니다.
접수한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내부기관 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보완하겠습니다.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하여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 등을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는 처리기한보다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서별 서비스 이행표준
초등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초등컨설팅장학 서비스
컨설팅장학 업무
학교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는 지원중심의 맞춤형 컨설팅장학 활동으로 학교의 문제 해결과정에 적합한 형태의 컨설팅장학을 운영하겠습니다.
컨설팅장학 수시 신청 접수 및 수시 실시 지원을 통해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중심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컨설팅장학으로 학교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통해 주요문제의 직·간접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학교의 가치 발견과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학교 현장 중심의 컨설팅장학 요원 인력풀을 학교 현장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력풀 밖의 교육 전문가에 대한 학교의 요청을 포함하여 체계적 컨설팅장학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컨설팅장학 요원 구성 및 활동을 위한 각종 지원으로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나이스기반 컨설팅장학 : 업무포털→나이스→컨설팅장학→컨설팅장학관리
초등 교원 지원 서비스
교원 인사 업무
교원 인사와 관련하여 방문·전화 상담을 통해 수요자의 편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공정한 인사관리를 통해 학교 현장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교원 인사 발령 내용은 발령과 함께 우리 교육지원청 누리집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누리집(http://www.dge.go.kr/dgdbe) : 알림마당→교육소식→공지사항
창의·인성교육 지원 서비스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자료 지원 및 교육(재능)기부인력 지원 시스템 운영
누리집 구축으로 우수 사례 공유 및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창의·인성교육 관련 자료(창의·인성교육안내, 교과별 자료, 창의·인성연구자료 등)를 탑재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이해와 참여 증진 및 창의·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를 위하여 교육(재능)기부 및 문화·예술 100인 멘토 인력풀을 구축하고, 우리 교육지원청 누리집에 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각종 교육활동을 위한 전문 인력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상담 서비스
생활지도 및 상담 업무
우리 교육지원청의 Wee센터를 통하여 인성, 비행, 학교폭력 등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할 것이며, 다양한 형태로 학교상담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 누리집의 사이버상담실을 이용하여 생활지도 관련 상담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이버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