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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국제인증 교육과정) 교육이란?

대구교육

2021.04.08

우리나라 교육은 ‘주입식’교육이 대부분이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들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많은 학교 기관에서 다양한 수업 방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로 ‘창의력, 사고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 ‘국제 바칼로레아(IB)에 대해 관심이 많고 제주 교육청과 대구 교육청에서는 2022학년도부터 IB를 한국어로 번역한 뒤 국내 공교육에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


대구시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미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인증 교육과정(IB)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PYP), 중학교(MYP), 고등학교(DP)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DP) 과정 한글화를 위한 IBO(Intenational Baccalareaute Organization)와의 협력각서(Memorandum of Cooperation) 체결로 이는 지금까지 국제학교나 학비가 비싼 사립학교 등에서만 받을 수 있었던 IBDP 과정을 대구의 공립고등학교 학생들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BDP 과정은 IB 교육고정의 최종 단계로 대학 입시를 대비하여 한 과목에 할애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시기로 그룹별로 과목 6개를 선택하여 공부를 하게 됩니다.

언어 및 문학. 언어습득. 개인과 사회, 과학, 수학, 예술로 그룹이 나누어지고 그 외 과목으로도 IB 교육과정의 세 가지 핵심 구성요성라고 할 수 있는 TOK(Theory of Knowledge, 철학수업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수업), EE(Extended Essay, 논문 형식의 4000자 에세이), CAS(Creativity, Action and Service,문화적활동, 신체적 건강증진의 스포츠, 봉사활동 등)에 해당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IB와 현행 교육과정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IB 교육과정은 현재 초중고 학생들이 과목별로 정해진 수업을 이수해야 하는 2015 개정교육과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 수업 방식입니다. 교과서를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배워야하는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달리 IB는 교과서 없이 하나의 주제로 끊임없이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내고, 적극적인 탐구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단순히 문제와 답을 내리는 것이 아닌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자신의 의견을 피드백 받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답을 찾아가게 됩니다.

다음으로 평가 방식에 있습니다.

기존 객관식 또는 단답형 유형이 아닌 서술형·논술형으로 치러지게 되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시험문제가 출제되면 학생들은 서·논술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합니다.

이후 상대 평가와 등수를 매기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노력에 대한 절대평가로 이루어지며 교사가 평가하는 내부 시험과 IBO에서 주관하는 외부 시험 결과를 종합하게 됩니다.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은 정해진 정답 찾기 교육에서 탈피, 생각을 꺼내는 토론과 과정중심 수업 및 논·서술형 평가가 특징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 교육체제입니다.

IB DP 프로그램은 전 세계 90개국 3300여 개 대학에서 입학시험성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작년 7월, 대구시교육청은 IB 본부와 DP 프로그램 한국어화를 위한 MOC를 전격적으로 체결, 독일, 일본에 이어 전 세계에서 세번째로 DP 이중언어 디플로마 프로그램(DLDP, Dual Language Diploma Program)을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IBDP 이중언어 디플로마 프로그램에서는 영어를 포함한 2개 과목은 영어로, 다른 과목은 한국어로 수업과 평가가 이뤄집니다.

또한 경북대 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등학교는 작년 12월 IB 후보학교로 선정됐으며, 올해 IB World School을 신청하고 DP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에서 실시되는 과정으로, 2022학년도부터 운영 예정입니다.

우리가 IB교육과정에 주목하는 이유는 첫째, 수업 선택을 통해 주도적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고, 둘째, 발표와 토론 중심 수업으로 사고력을 길러주며 셋째, 발표, 에세이, 프로젝트 평가로 문제해결력을 길러줌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일 것입니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전 세계 153국 5,288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제인증 교육과정(IB)의 도입은 지금까지도 잘 해온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의 교육적 위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IB 안내 및 홍보를 통해 학부모, 지역사회의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IB 도입 추진의 안착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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