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바칼로레아(IB) 중학교 프로그램(MYP)은 어떤 특징과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을까요?
맥락중심 교수학습, 개념적 이해, 학습접근법, 행동으로서의 봉사 등 MYP의 균형 잡힌 프로그램과 그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중학교 프로그램인 MYP는 사고력, 표현력을 기르는 탐구, 토론, 발표 중심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교육체제, 즉, 일종의 틀(framework)입니다.
MYP 학교를 운영할 경우에도 일반 학교처럼 동일하게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등을 내용(contents)으로 가르치고, 기존의 교과서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P의 수업, 평가 방법 등을 접목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창의 융합형 미래 인재를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8개 교과군에서 1과목씩 매년 각각 최소 50시간 이수
(언어와 문학(국어), 언어습득(외국어), 개인과 사회, 수학, 과학, 체육과 건강, 예술, 디자인)
융합(간학문) 학습 장려
중3 대상 MYP 커뮤니티(지역사회) 프로젝트
[MYP 세계적 맥락]
정체성과 관계 | 공간과 시간의 방향성 | 개인과 문화의 표현 |
과학과 기술의 혁신 | 세계화와 지속가능성 | 공정성과 발전 |
수업: 지속적 ‘탐구(질문하기)-행동(실행하기)-성찰(생각하기)’을 통한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중시하고,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장려하며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활동을 제공합니다.
평가: 수업밀착형 수행 및 서술형 평가, 수업활동 포트폴리오 등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실시합니다.
IB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의 모습을 담은 ‘학습자상(Learner profile)’에는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원칙을 배우고 지키는 사람’ 등의 인성적 요소가 학업적 요소와 더불어 강조되고 있으며, 모든 학교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러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업면에서도 타인의 지적 자산을 존중하고, 학업적 부정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학업 정직성(Academic honesty)’ 교육이 매우 비중 있게 이루지고 있는 등 IB 교육 전반에 인성 교육이 필수적인 요소로 녹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