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교육마당국제바칼로레아(IB)초등학교 프로그램(PYP)

초등학교 프로그램(PYP)

국제 바칼로레아(IB) 초등학교 프로그램(PYP)은 어떤 특징과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번 코너에서는 PYP의 교육과정, 수업과 평가, 발표회, 6개의 초학문적 주제 프로젝트 등 PYP만의 다채로운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IB 초등학교 프로그램(PYP) 개요

IB 초등학교 프로그램(PYP) 개요

수업과 평가의 특징

1~6학년까지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초등학교의 과목이 연계된 6개의 초학문적인 주제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되며, 프로젝트 형태의 탐구수업을 지속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주도성’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연계된 지식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탐구를 경험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수업의 경험은 중학교의 6가지 세계적 맥락과도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학교급별 연계가 이루어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교육과정] 1~6학년까지 연계된 탐구 프로그램

[교육과정] 1~6학년까지 연계된 탐구 프로그램

[수업-평가] 학생들의 주도성이 살아나는 탐구기반학습

[수업-평가] 학생들의 주도성이 살아나는 탐구기반학습

[발표회] 6학년 대상 학습자 주도적 탐구 발표

[발표회] 6학년 대상 학습자 주도적 탐구 발표

PYP의 인성교육

IB를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학습자상(Learner profile)’에는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원칙을 배우고 지키는 사람’ 등의 인성적 요소가 학업적 요소와 더불어 강조되어 수업-평가 및 교육활동 전반에 깊숙이 관여합니다. 또한 국가 및 대구교육에서 강조하는 역량도 IB에서는 ATL(학습 기술: 사고‧조사‧소통‧사회‧자기관리)로 꾸준히 익힐 수 있도록 필수 요소로 녹아 있어서 PYP 학생들이 수업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인성과 역량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9-27
담당부서
미래교육과
담당자
신선혜, 최윤정
연락처
053-231-0233, 231-0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