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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수업/대체학습 운영

[등교중지 규모에 따른 학사운영]

등교중지 규모에 따른 학사운영
개인 단위
등교중지
  • 등교중지 대상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대체학습 제공 방법 마련
    • 단위학교의 ‘원격수업 운영 계획’에서 구체적인 내용 규정
학교·학년·학급 단위
등교중지
  • 원격수업으로 전환하여 학사 운영
    • (학생 등교 전 등교중지 시) 당일부터
    • (일과 중 상황 발생 시) 다음 날부터

[개인 단위 등교중지 학생 지원절차]

개인 단위 등교중지 학생 지원절차

[개인 단위 등교중지: 대체학습 운영 방법(예시)]

개인 단위 등교중지: 대체학습 운영 방법
제공 유형 운영 방법
실시간
쌍방향
수업
  • (내용)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등교수업 중인 해당 학급의 수업을 실시간으로 송출
  • (장점) 학급 수업에 실시간 참여로서 학습의 연계성 및 몰입도 높음
  • (학습 여부 확인) 수업 화면, 실시간 댓글 등 활용
    수업송출 장치
    • [A 고교 사례]
    • 태블릿, 웹캠 등을 연결하여 교실수업 장면 실시간 송출(평가와 관련된 차이 해소)
    • 등교중지 학생이 교사와 원격으로 소통하면서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 만족도 제고
    • 이 외, 쌍방향+콘텐츠 활용, 쌍방향+과제중심 수업 등 학년별 차이를 고려해 실시하고 개별 피드백 강화
    온라인
    콘텐츠 제공
    • (내용) 학급 시간표와 진도표에 해당하는 수업의 원격교육 콘텐츠 수강(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교사 자체 제작 콘텐츠 등)
    • (장점) 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가능
    • (학습 여부 확인)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진도율, 학습 시간, 게시판 댓글, 대체학습 학부모 확인서 등
    재택학습용
    과제 제공
    • (내용) 학급 시간표, 진도표에 해당하는 수업의 성취기준 달성이 가능한 자기주도적 학습과제(학습꾸러미, 과제 등) 제시
    • (장점)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저연령, 온라인 사각지대 학생 등 학습결손 방지
    • (학습 여부 확인) 과제수행 결과물 또는 대체학습 학부모 확인서 등

    [학급, 학년, 학교 단위 등교중지: 원격수업 운영 방법(예시)]

    개인 단위 등교중지: 대체학습 운영 방법
    수업 유형 운영 방법
    실시간
    쌍방향
    •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 피드백
      ※ (화상수업도구) 구글 행아웃, MS팀즈, ZOOM, 네이버 밴드, 시스코 Webex 등
      <수업 절차 예시>
      실시간 화상이나 채팅으로 학습할 내용 안내 →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실시간 의견 교환 → 교사 피드백 및 학습 내용 정리
      ※ 다인수 학급에서는 사전에 실시간 대화 방법 지도 필요
    콘텐츠
    활용
    • (강의형) 학생: 지정된 녹화강의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
      교사: 학습 내용 확인 및 피드백
    • (강의+활동형) 학습콘텐츠 시청 후 댓글 등 원격 토론
      ※ (예시) EBS 강좌, 교사 자체 제작 자료 등
      <수업 절차 예시>
      동기유발용 동영상(콘텐츠) 제시 → 학습 내용 동영상(콘텐츠) 제시 →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학생 간 의견 교환(예, 패들렛, 띵커벨) → 교사 피드백 및 학습 내용 정리 → 형성평가
      ※ 학생들의 학습 목표 도달을 확인하기 위해 형성평가, 퀴즈 등 포함 권장
    과제 수행
    • 교사가 온라인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맥락적으로 확인 가능한 과제 제시 및 피드백
      ※ (예시) 과제 제시: 독서 감상문, 학습지, 학습자료 등
      <수업 절차 예시>
      동기유발용 자료 제시 → 학습 과제 제시 → 학습 과제 수행(개인별 또는 팀별) → 학습 결과 제출 → 결과 확인 및 피드백(개인별 또는 팀별)
      ※ 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등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팀별 협력과 교사의 즉시 피드백 가능

    ※ 학생과의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쌍방향+콘텐츠 활용, 쌍방향+과제중심 수업 등 학년별 차이를 고려해 실시하되 개별 피드백을 강화

    [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성]

    •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학교교육과정위원회 등 기존 조직 활용 권장
      • 계획팀: 플랫폼 선정, 교육과정 운영방안 수립, 인프라 지원 방안
      • 지원팀: 교원 연수, 애로사항 지원, 학습이력, 출석 및 평가관리
      • 실행팀: 원격수업 참여 현황 모니터링, 미참여 학생 지원

    [교사 사전 준비]

    • 원격수업계획 수립(소통체계 구축, 학생·학부모 사전 안내, 교원 자체 연수, 원격수업 플랫폼 선정‧테스트 및 학생 원격수업 준비상황 점검 등)
    • 사전 시뮬레이션(1회 이상 실시)
    • 수업 콘텐츠와 플랫폼 선정(교사가 학생 입장에서 원격수업 참여)
    • 온라인 학급방 구축(출석 확인을 위한 메뉴 또는 게시판 개설)
    •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학생에 대한 지도 계획 수립

    [학생 준비 상황 확인]

    • 원격수업 사각 지대(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불가) 학생 파악 및 지원
    •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학생 별도 지도 안내
    • 원격수업 참여를 위한 온라인 학급방 가입 여부 확인
    • 학급방 출석, 게시판 글쓰기, 과제 제출 방법 등 사전 교육

    ※ 가정에서 원격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부터 권장

    [학부모 안내]

    • 학교홈페이지에 원격수업 실시에 대한 안내장 탑재
    • 학급별 학부모와 함께하는 사전 원격수업 운영
    • 원격수업계획(학습내용, 학습방법, 과제, 수업 이수 시 유의사항 등을 포함)을 학교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하여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
      ※ 학부모가 원격수업 과정을 인지하도록 학생의 원격수업 참여 과정(학급방 출석, 게시판 글쓰기, 과제 제출 방법 등)을 사전에 상세히 안내
    •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경우 학부모와 상의하여 별도 과제 부여 협의

    운영자료 활용

    운영자료 활용

    ※ 교실수업실시간 송출하는 방법: 구글미트 활용
    https://youtu.be/Im4riBtWGK4 (5분짜리 영상)

    QR코드
    • 학생평가지원 포털 (stas.moe.go.kr) 교과별 성취기준(평가기준) 검색, 성취기준 자료실
    • 협력학습지원센터(edunavi.kr/collab) 중등수업평가자료, 서‧논구술형평가자료, 원격수업평가자료, 성취기준별수업평가자료 등
    • 미래교육ON (edunavi.kr/on): 블렌디드 수업 및 원격수업 사례, 공공LMS 및 화상수업 도움자료 등
    •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youtube.com/c/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화상수업, 블렌디드 수업자료
    • 디지털교과서 (webdt.edunet.net): 초3~6학년, 중1~3학년 사회, 과학, 영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 잇다(ITDA) (itda.edunet.net): 손쉬운 콘텐츠 수업과 수업자료제작, 선생님들간 공유 서비스
    • 지식샘터 (educator.edunet.net): 에듀테크역량기반 쌍방향 화상도구를 활용한 교사 지식공유서비스
    • 중등.학교가자.com (mid.gegdaegu.org): 중1~3학년 국,영,수,사,과 방학 중 주도학습 콘텐츠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3-14
    담당부서
    중등교육과
    담당자
    김동현
    연락처
    053-231-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