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교육마당평생·학부모 교육성인문해교육성인문해교육

성인문해교육

성인문해교육은 교육기회를 놓친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향상시키고 평생학습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시작점입니다. 세상에 부끄러운 배움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권리를 실현하는 실천 중 하나입니다.

문해능력은 단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모든 교육의 토대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인들의 문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007년 12월 평생교육법을 개정, 문해교육을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이 부족하여 가정 · 사회 및 직업 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자들을 대상으로 문자해득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 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한글 읽기 · 쓰기 및 셈하기 등 기초적인 문해력이 부족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비문해 성인을 위해 기초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또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력기를 놓친 성인의 초등 · 중학 학력취득 방법은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다니거나 검정고시를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성인 학습자들은 사회생활을 해오면서 많은 경험 학습을 하였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는 다른 조건으로 학력을 인정해 줄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개정된 평생교육법 시행으로(2008.2.14.), 시 · 도교육감은 성인학습자 학력인정을 위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또는 지정한 기관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는 이수 심사과정을 거쳐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9-27
담당부서
교육복지과
담당자
추지혜
연락처
053-231-0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