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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교육마당고교학점제(기반 조성)고교학점제 정책 소개

고교학점제 정책 소개

고교학점제의 개념

  •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

고교학점제 기반 고등학교 졸업 체계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이수기준

  • 과목 이수기준(수업횟수 2/3 이상 출석, 학업성취율 40% 이상) 충족 시 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시 보충이수 지원

교과·창체 이수학점 및 시간 범위

* 기존의 봉사활동은 진로 탐구활동, 동아리 및 자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고교학점제 추진 주요 일정

고교학점제 추진 주요 일정
’20 ’21 ’22 ’23 ’24 ’25
도입 준비기
(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학점제 부분 도입
본격시행
교육
과정
2015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일부개정
일부 개정된
교육과정
적용(고1~)
2022
교육과정
기초연구 2022 교육과정
주요사항 발표
2022 교육과정
개정
2022 교육과정
적용(고1~)
평가제도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 학년 적용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고1~)
대입제도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28학년도
대입방향
발표
법령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발의
지침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최소학업성취
도달 지도
검토
미이수(Ⅰ)
도입
연구·
선도학교
확대
일반계고(1,680교) 모든 일반계고
및 직업계고
연구·선도학교
운영 경험 축적
과학고(20교)
외고·국제고·자사고(76교) 중 일반고 전환(예정) 학교
직업계고(520교)
특수학교(2교 이상)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494교
(~’20)
233교 549교 567교 - 학교공간 조성
연차적 지원
(시도별
추진계획에 근거,
추후 변경 가능)
교·강사 교사 대상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22, 1,600여명)
학점제 운영을 위해 교원 자격‧임용‧배치 개선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8-10
담당부서
중등교육과
담당자
김용말
연락처
053-231-0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