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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인문교육 방향

대구인문교육의 개념

교육 수도 대구시교육청의 고유한 교육 브랜드로서 논어 자하편 ‘절문이근사(切問而近思)’에 초점을 맞춰 절실하게 묻고 가까이에서 생각해서 답을 찾기 위한 활동이다. 인문 도서 100권을 읽고, 가족, 친구, 선후배와 더불어 100번 토론하고, 앎과 삶을 아우르는 1권 쓰기를 통해 삶의 기술로서의 인문정신을 갖춘 따뜻한 인재가 만들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의 삶을 꿈꾼다.

목적

  • 체험중심(토론-책쓰기-현장체험) 인문교육을 통해 배움이 즐거운 학교문화 조성
  • ‘나’를 바로 세우고, ‘너’와 소통을 통해 더불어 행복한 풍요로운 삶을 모색하기 위한 인문정신 함양
  • 학생, 교사, 학부모, 시민의 인문역량 강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만들고 향유하는 문화융성 사회 구축

추진내용

기반조성(인문교육 씨 뿌리기)
2014년도 이전

  • 온라인 카페 구축
  • 인문소양교육지원센터 개관
  • 인문소양교육지원단 조직
  • 교원, 학부모 인문교육 연수
  • 인문교육 연구회 운영

실천과 적용(인문교육 싹 띄우기) 
2015년도

  • 100-100-1 프로젝트
  • ‘안부를 묻다’ 캠페인 활동
  • 인문 포럼 개최
  • 인문학당 운영
  • 인문교육 사이버 연수 제작
  • 인문교육 교실수업 적용
  • 인문교육 소식지 발간

확산(인문교육 꽃 피우기)
2016년도

  • 인문교육 사이버 연수 보급
  • 인문재능기부 봉사단 조직
  • 인문교육 어울마당 개최
  •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하는 인문 토크 콘서트

문화조성(인문교육 열매 맺기)
2017년도

  • 초중등 교육과정 속 인문교육 실현
  • 인문교육 지역사회 연계모델 개발
  • 지역민과 함께하는 인문 축제 개최
  • 인문재능기부 봉사단 확대

세부내용안내

100-100-1 프로젝트

  • 초등학교 입학에서 고등학교 졸업까지 12년에 걸쳐 100권의 책을 읽고, 100번 토론하고, 1권의 책을 쓰는 활동을 통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 함양 도모
  • 초등 저학년 25권, 고학년 25권, 중학생 25권, 고등학생 25권 12년 간 100권 읽기
  • 인문소양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TF팀 구성(범시민자문위원 포함)
    • 문학, 역사, 철학 전공 교수, 교사, 학부모, 언론인 포함 60여명
  • 동서양 고전 중심, 초 · 중 · 고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목록 개발
  • 학교 급별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목록 개발
    • 인류 역사에 영향을 미친 동서양 고전(문학, 역사, 철학) 중심
    • 초등 : 문학(창작 동화 다수 포함) 중심 목록 개발
    • 중등 : 철학, 역사, 사회 중심 목록 개발
    • 인문학이 추구하는 3가지 물음 :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는 도서 목록 개발
  • 인문 도서 목록을 활용한 체험중심 독서활동 프로그램 개발 · 적용
  • 분기별 인문 도서 목록 수정 · 보완

인문학당

  • 목적
    • 인문교육의 지역별 자율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안정적 정착
    • 학교 단위, 학교 연합 인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역량 강화
    • 인문교육 학교 현장 일반화를 위한 모델 개발
  • 배경
    • ‘2015 대구교육의 방향 및 주요 업무 추진 계획’ 역점 추진 과제 1번 ‘사람을 따뜻하게 만드는 인문학교육’ 선정
    • 2012~2013 디베이트 리그 중점 학교, 2014 독서교육 거점학교 운영 성과 계승 필요
  • 방침
    • 인문학 서당 운영학교 : 인문교육 학교급별 · 지역별 네트워크 구축 · 운영 - 초등학교 8교, 중학교 6교, 고등학교 4교
    • 인문정신 실천학교 : 행복학교(23교) 지정 영역별 특성을 살린 인문교육 방안 모색
    • 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 : 교육부 정책에 맞춘 학교 단위 일반화 모델 개발 - 전국 34교, 대구 2교(송현여고, 대구여상)

인문소양교육지원센터

  • 교육부(2014.07.) 초 · 중등학교 인문소양교육 활성화를 위한 2014년 특별교부금 지원 계획에 근거
    11월 5일 대구교육연수원 227호 설립
  •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인문교육 정착,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및 자료개발 · 보급, DB구축,모니터링 및 컨설팅 추진

‘안부를 묻다’ 캠페인 활동

개요

인문교육으로 더불어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먼저 서로의 안부를 물어 봅시다. 배려와 나눔으로 소통하는 문화는 사소하지만 소중한 안부 묻기에서 시작됩니다.

주요 내용

바쁘다는 핑계로 잊었던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 그리운 사람, 
가까웠던 사람, 사소한 일로 소원해진 사람들에게 안부를 묻는 것 말입니다.
지금 그가 울고 있는지, 힘이 들지는 않은지, 외롭지는 않은지,
웃고는 있는지, 화를 내고 살아가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바로 안부를 전해보세요.
‘잘 지내지? 나는 괜찮아. 행복하길 빌어.’

기대효과

학생

자기정체성 확립, 삶의 근본 가치 확립, 인생의 항로 확립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과 탐색의 시간을 갖게 되며, 미래지향적 인재로 성장

교사

학교교육과정(교과, 창의적체험활동)에 적합한 인문소양교육용 교수 학습자료 개발, 적용을 통해 인문소양교육 지도역량 강화

학부모

인간이 추구해야 할 3가지 물음인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를 자녀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인문소양 함양

학교 및 지역사회

나의 소중함을 알고 배려와 나눔으로 타인과 소통하며,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를 구현할 수 있는 인문정신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구축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8-12-08
담당부서
미래교육과
담당자
김정희
연락처
053-231-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