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꿈을 키워주는 대구광역시 과학교육원 인성과 재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 대구창의융합교육원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대구창의융합교육원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의 전 직원은 교육 현장 지원 기관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민원인과 관람객·연수생들 모두가 용무를 마친 후 흡족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 우리는 우리 원을 찾은 모든 고객들에게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인사하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에 있어서 민원인과 관람객 및 연수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적극 수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가능한 모든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원의 모든 탐구물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관리하여 사랑 받는 탐구학습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각종 평가를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과 학생들의 진로·장학지도에 필요한 자료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매년 민원인과 관람객 및 연수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ㆍ개선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고자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0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우리원에 찾아오신 모든 방문객에게 항상 밝은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우리원의 모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여 고객이 즉시 담당 직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미리 전화를 주시면 담당자가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는 즉시 업무를 중단하고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수화기를 들고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 □□□부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10초 이내에 담당자에게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다른 민원인과 통화 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전달하여 담당자가 5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부재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담당자에 알려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기관 또는 부서에 속하는 업무로 방문하였거나 전화를 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기관 또는 부서를 안내하거나 전화번호를 찾아 곧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물, 팩스, 전자우편이 접수되었을 때에는, 접수 즉시 내용을 확인한 후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물, 팩스, 전자우편에 대한 답신이 지체될 경우에는 접수 후 근무시간 2시간 이내에 미리 전화 등을 통해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주차장은 항상 주차, 출차가 편리하도록 정리하겠습니다.

02. 대구학생과학관 및 대구녹색학습원 관람 서비스

  • 대구학생과학관 및 대구녹색학습원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에게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관람객이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 출입통로에 안내 표시를 게시하고 항상 상냥한 미소로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을 찾은 학생이나 일반 관람객이 안내자를 쉽게 식별하고 최선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항상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고 안내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을 방문할 경우에는 불편한 점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 전시물은 매일매일 철저히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탐구학습에 대한 의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어 도움을 요청할 경우 최선을 다해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의 시설물이 고장일 경우는 즉시 수리 조치하되, 만약 기술적 이유나 부속품 구입 등으로 즉시 조치가 불가능할 경우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복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의 시설물은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여 관람객이 다시 찾고 싶은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에 의견함이나 설문지를 비치하고 매일 확인 분석한 후 불편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03. 정보교육 업무 서비스

  • 소프트웨어교육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최선을 다해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 운영과 관련해 전시 및 체험 교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저변 확대 및 인식 개선을 위해 소프트웨어교육 행사와 박람회 등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 소프트웨어교육지원을 위해 학생과 교원을 위한 다양한 현장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양질의 교원 정보화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 및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교육연수 만족도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연수계획 수립 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원들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직무, 성별 등 수요자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하고 실용적인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교육방법의 다양화를 통하여 교원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연구할 수 있는 연수과정을 설계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자율적인 학습과 원활한 연수 운영을 위하여 다양한 연수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환경의 최적화를 위하여 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와 소프트웨어교육지원센터 내 조명 및 음향 시설 및 각종 교육 기자재를 현대화하고, 안락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게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용 PC등 교육정보화 시설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교육생들의 요청이 있으면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4. 영재교육 업무 서비스

  • 다양한 분야에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닌 대구광역시 관내의 영재들에게 적절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미래 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교사들의 연구활동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영재교육컨설팅을 통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영재교육기관 운영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담당교사, 영재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영재교육관련 정보를 빠르게 신속하게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관련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고 지도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대구광역시 영재교육 내실화 추구를 위한 영재교육 지원체제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를 통해 영재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연구와 탐구 수행과정을 통해서 얻은 산출물의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발표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융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영재 선발 도구를 개발하여 다양한 재능을 지닌 학생에 대한 맞춤형 선발과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05. 연수업무 서비스

  • 연수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연수할 수 있도록 연수실을 매일 점검하여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수용 기기에 대한 일일 점검을 빠짐없이 실시하겠습니다.
  • 연수 중 연수용 기기가 장애를 일으킨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장애 요인을 해소하거나 다른 기기로 교체하겠습니다.
  • 연수생을 위한 휴게 시설은 1일 1회 이상 점검하고, 수리가 필요할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수리를 완료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 연수생들이 연수과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소한 1주일 이전에 연수 계획과 강의 계획서를 대구창의융합교육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연수생의 눈높이에 맞는 연수 교재를 개발하여 내실 있는 연수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연수 과정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내용을 다음 연수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연수생이 방문 또는 전화를 하였을 때 불친절하였거나 제공받은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운 점이 있을 경우 지적해 주시면 부서장 책임 하에 해당 직원을 재교육하여 차후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제공

  • 고객 여러분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교육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행정서비스
    홈페이지 구분 등재내용
    http://www.dge.go.kr/dicce 대구창의융합교육원 홈페이지 처음 화면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원장인사말, 역대 원장, 비전, 경영전략 및 브랜드슬로건, 운영목표 및 운영중점, 연혁, 조직 및 주요업무, 행정서비스헌장, 사이버센터, 찾아오시는 길
    과학교육 대구학생과학관, 과학경진대회, 과학체험활동, 발명교육센터, 과학자료
    정보교육 소프트웨어 체험교실, 소프트웨어교육 창의적체험활동
    영재교육 대구과학영재교육원, 문예창작영재교육원, 대구사이버영재교육원, 영재교육지원센터
    참여마당 자주 묻는 질문, 묻고 답하기, 반부패청렴방, 비리신고센터, 민원업무 처리 안내, 첨단 과학기자재 활용
    알림마당 공지사항, 보도자료, 행사일정, 자원봉사자 마당, 추천사이트, 정보공개/개방, 수의계약 내역 공개, 입찰/계약, 대구창의융합교육원 갤러리
  • 대구학생과학관 관람 시간
    • 연중 : AM 10:00~PM 05: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단 1,2,8월은 일요일) / 관공서의 공휴일(단 일요일 및 5월5일 제외) / 5월 6일(단, 5월 6일이 일요일인 경우 익일)
  • 대구녹색학습원 관람 시간
    • 연중 : AM 09:00~PM 05:00 (사정에 따라 운영 시간 변경 가능)
    • 휴관일 : 매주 일요일 / 법정공휴일(단, 5월 5일 제외)

시정 및 보상 조치

  •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귀하께서 같은 용무로 2회 이상방문 또는 3회 이상 전화하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하여 귀하의 불만을 야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 업무 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을 방문 또는 전화 시 직원의 불친절 또는 부당한 대우로귀하의 기분이 상했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 시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으로부터 친절ㆍ우수 공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한 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서 시행하는 연수업무 및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 관람, 그 외 각종 업무 처리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나 불친절한 사례,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팩스․우편․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검토 후 3일 이내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향후 업무처리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서비스 이행 기준 달성도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 대구교육소식 등 우리 교육청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 고객 참여 주소 : (42110)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172
    • 전화 : 원장실 : (053) 231-1220
    • 과학교육부 : (053) 231-1151,정보교육부 : (053) 231-1191
    • 영재교육부 : (053) 231-1211,총무부: (053) 231-1221

고객님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우리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의 모든 공무원은 학부모 등 교육가족 여러분께 만족을 줄 수 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신청, 진정, 건의 등을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을 단체 관람하고자 할 때에는 예약(전화문의후 신청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에서는 질서를 지켜주시고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구학생과학관과 대구녹색학습원의 모든 전시물을 아껴 주시고 쓰레기는 반드시 휴지통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원을 방문하실 때에는 차량 선택요일제 및 차량 5부제 운영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고 가급적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해서는 많은 격려와 칭찬을 부탁드립니다. 칭찬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이를 본보기로 삼아 다른 직원에게도 널리 확산시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03-20
담당부서
총무부
담당자
류정희
연락처
053-23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