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전시체험4관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될 확률은 얼마나 높을까?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될 확률은 얼마나 높을까?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될 확률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될 확률

How high is the probability that sperm and egg will meet and gets fertilized?

❶ Hold the outside circle by hand and turn it

❷ Adjust the beads to enter the black barrel (analogy to the ovary)

아기를 낳기 위해 어른이 된 남자의 몸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정자이고, 어른이 된 여자의 몸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난자입니다. 건강한 남자는 한 번에 약 3억 마리의 정자를 사정합니다. 그러나 3억 마리의 정자 가운데 난자가 있는 곳까지 당도하여 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오직 한 마리뿐입니다. 그러므로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는 것은 그야말로 우연인 것입니다. 난자로 향하는 여행 도중 점액 때문에 꼼짝달싹 못하는 정자, 난자가 없는 방향으로 가버린 정자, 난자에 도달하는 순간 간발의 차이로 난자 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정자 등 그곳에는 운명의 장난, 즉 우연의 드라마가 전개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우연히 겹쳐 쌓인 3억분의 1이라는 확률로 선택된 정자와 난자로부터 태어나는 것입니다.

  • [참고:[네이버 지식백과] 수정이란 3억분의 1 확률의 불가사의한 드라마 (고교생이 알아야 할 생물 스페셜, 2010. 12. 30., 이병언)]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