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전시체험4관사람의 뇌는 어떻게 생겼을까?

사람의 뇌는 어떻게 생겼을까?

뇌의 구조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뇌의 구조와 역할

What does the human brain look like?

❶ Press the button for each structure of the brain to observe the position of the light on the brain model

❷ Assemble your brain model and understand the structure of your brain in more detail

뇌는 운동, 감각, 언어, 기억 및 고위 정신기능을 수행하며, 각성, 항상성의 유지, 신체 대사의 조절 등 생존에 필요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뇌는 형태와 기능에 따라 대뇌, 소뇌, 뇌줄기로 나누어집니다.

 

1. 대뇌: 2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고 이마엽, 관자엽, 마루엽, 뒤통수엽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 전두엽(이마엽): 되뇌반구의 전방에 있는 부분으로 기억력, 사고력 등의 고등 행동을 관장하며 다른 연합영역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조정하고 행동을 조절합니다.

- 측두엽(관자엽): 청각정보의 처리를 담당합니다.

- 두정엽(마루엽) : 운동 명령을 내리는 운동중추가 있으며 촉각, 압각, 통증 등의 체감각의 처리와 피부, 내장으로부터의 감각신호를 담당합니다.

- 후두엽(뒤통수엽): 시각정보의 처리를 담당하는데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눈의 다른 부위에 이상이 없더라도 볼 수 없게 됩니다.

 

2. 소뇌: 대뇌의 뒤쪽 아랫 부분에 위치하며 무게는 150g 정도입니다. 소뇌는 직접 자발적 운동을 일으키지는 않으나 뇌의 다른 부분이나 척수로부터 외부에 대한 감각정보를 받아 이를 처리, 구성, 통합하여 운동기능을 조절합니다.소뇌의 운동 조절기능은 조화롭고 정밀한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소뇌가 손상되면 운동 자체가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정교하고 세밀한 운동을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