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전시체험4관카메라는 사람의 눈과 얼마나 닮았을까?

카메라는 사람의 눈과 얼마나 닮았을까?

사람의 눈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카메라와 눈의 비슷한 점

How does the camera look like a human eye?

❶ Observe the cross-sectional model of the eye to check the structure of the eye

❷ Observe the cross-section of the camera and consider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with our eyes

카메라의 렌즈는 눈의 수정체, 조리개는 홍채와 같은 역할을 한다. 또 셔터는 눈꺼풀, 필름은 망막의 역할을 합니다.

눈의 구조와 기능

1. 각막 : 눈의 가장 앞쪽을 이루는 투명한 막으로 0.5mm 정도의 투명한 얇은 막입니다.

2. 홍채: 수정체 앞에 있는데, 카메라의 조리개에 해당하여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홍채의 중앙에는 빛을 통과시키기 위한 창 역할을 하는 동공이 있고, 여기에는 멜라닌 색소가 있어, 색소가 많으면 갈색, 적으면 청색 눈동자가 됩니다. 

3. 수정체: 빛을 굴절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유리체와 망막 : ‘유리체’는 눈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실제로 상이 맺히는 부분은 ‘망막’입니다. 이 망막에 상이 맺히면 여기에 분포하는 시각 세포가 시각을 감지합니다. 망막 중에서도 황반이라는 부분은 망막의 중심부로 시각 세포가 밀집하여 상이 가장 뚜렷하게 보이는 부분이지만, 반대로 맹점이라는 부분은 시신경이 모여 지나가는 곳으로 시각 세포가 없어서 상이 맺혀도 보이지 않습니다.

5. 맥락막: 검은 색소를 포함하여 암실 역할을 합니다.

◎ 빛의 이동으로 시각이 형성되어 이동하는 경로를 알아보면, ‘빛→각막→홍채→수정체→유리체→망막(시각 세포)→시신경→대뇌’의 순서가 됩니다.

[참고:네이버 지식백과-눈]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19-06-05